Category Archives: 수학/물리/화학

TU Graz 강미현교수 세미나

2012년 7월 3일 비엔나 한인문회회관에서 그라쯔공대 수학과 강미현교수님의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의 부산물 ‘컴퓨터’

1936년 튜링은 「계산 가능한 수에 관하여」라는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했다. 논문 요제는 사람의 두뇌에 해당하는 제어장치, 데이터가 수록된 테이프, 이를 읽고 기록하는 입출력 헤드의 3부분만 있으면 기계적 절차로 모든 계산이 가능해진다는…

한 · IAEA 원자력방호기술 향상 방안 협의

한 · IAEA 원자력방호기술 향상 방안 협의 – 제3차 한·IAEA 원자력방호 기술협력회의 참가 – □ 과학기술부(부총리 : 김우식)는 ‘06.4.19~20일간 서울(워커힐)에서 개최되는 제3차 한·IAEA(국제원자력기구) 원자력방호 기술협력회의에 이문기 원자력국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표단이…

너무 빨라서 거꾸로 가는 빛

지난 수 년 동안, 과학자들은 빛을 보통의 속도 한계보다 더 빠르게, 그리고 더 느리게 만드는 방법을 찾아왔지만, 이번에는 로체스터 대학교(University of Rochester) 연구진이 한 단계 더 나아갔다. 빛을 거꾸로 향하게…

“수학은 너무 어려워”… 아인슈타인 미공개편지 발견… 수학못해 평생 고민

인류 최고의 천재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도 평생 수학을 못해 고민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아인슈타인이 상대성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해 수학과 씨름한 사실이 담긴 미공개 편지와 초고 48통이 최근 발견됐다고…